fnctId=haksaSbj,fnctNo=14
-
- 1학년 1학기 [0010055] 사회복지학개론 (INTRODUCTION TO SOCIAL WELFARE)
- 사회복지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향상시키기 위해 사회복지의 개념, 사회복지의 가치와 이념, 사회복지의 발달과정을 먼저 이해한 후 사회복지학의 연구 및 실천 방법, 사회복지의 미시적 분야와 거시적 분야, 사회복지 실천 방법론과 사회복지 정책과 제도, 사회복지 실천의 주요 분야 그리고 사회복지 학문으로서의 연구전망과 사회제도로서의 실천적 전망을 살펴본다.
-
- 1학년 1학기 [0002794] 사회과학과사회복지 (SOCIAL SCIENCE AND SOCIAL WELFARE )
- 사회복지에 입문하는 학생들을 위한 개론적 성격의 교과목이다. 본 교과목의 목적은 사회복지학을 사회과학의 학문적 관계속에서 재조명하고 사회복지학의 과학적 방법론을 모색하는데 있다.
-
- 1학년 1학기 [0010061] 사회복지와인권 (Human Rights and Social Welfare)
- 사회복지에서 인권적인 관점의 필요성을 학습하고, 사회복지의 현장의 다양한 이슈와 정책 등을 인권적인 측면에서 이해하고 분석하는 기회를 가진다.
-
- 1학년 1학기 [0007800] 자기설계세미나 I (Self - Design Seminar I)
- 대학생활 안내 및 전공에 대한 이해를 통해 스스로 진로를 설계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
-
- 1학년 2학기 [CGA6115] 인간행동과사회환경 (HUMAN BEHAVIOR AND SOCIAL ENVIRONMENT)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의 다양한 요소와 이들의 상호작용에 관한 지식을 체계론적으로 이해하기 위해 개인, 가족, 집단, 조직 사회를 설명하는 제반 이론을 학습한다. 또한 인간의 성장과 발달과정을 이해하기 위해 필요한 기초지식을 학습한다.
-
- 1학년 2학기 [0010059] 사회복지역사 (Social Welfare History)
- 사회복지 제도를 역사적으로 이해하는데 필요한 기본지식을 익힌 뒤 시대별로 서구 사회의 주요 국가(영.미 등)들의 사회복지 발달과정을 살펴봄으로써 복지국가의 생성, 정착, 확장 및 위축의 과정을 정치, 사회, 경제적 맥락에서 분석한다. 아울러 우리나라 사회복지 발달과정을 서구사회와 비교함으로써 우리나라 사회복지 발전에 대한 시사점을 찾는다.
-
- 1학년 2학기 [0010060] 사회복지와문화다양성 (Diversity and Social Welfare)
- 우리사회에 다문화의 정체성을 가진 사람들에 대한 이해와 통합적인 사회를 만들기 위한 사회복지의 역할을 학습한다.
-
- 2학년 1학기 [CGB6012] 사회복지실천론 (SOCIAL WORK PRACTICE THEORIES)
- 이 과목에서는 사회복지실천 전반에 대한 기초 지식과 개인과 가족, 집단을 대상으로 한 사회복지 실천모델에 관한 기초 지식을 통합적인 시각에서 살펴본다. 구체적으로 사회복지 실천의 기초 철학과 가치, 통합적 시각, 사회복지실천 관계론 및 과정론, 사회복지 실천 대상 별 실천모델, 사례관리 등을 검토한다.
-
- 2학년 1학기 [CGB6007] 사회복지조사론 (RESEARCH METHODS FOR SOCIAL WELFARE)
- 과학적 방법으로서의 사회복지조사의 기본적인 개념들과 기초이론들을 배우는 데 중점을 둔다. 따라서 먼저 과학적 방법, 사회과학 방법을 기본적으로 이해한 후에 사회복지조사의 일반적 절차인 조사문제 선정, 가설설정과 개념 정의, 조사설계, 표집, 측정도구개발, 자료수집 및 자료분석의 일반화에 따른 기본이론과 기법을 익힌다.
-
- 2학년 1학기 [CGB6015] 가족복지론 (SOCIAL WORK WITH FAMILIES)
- 가족복지 정책과 서비스현황 등에 관하여 고찰하고 가족의 복지를 증진하기 위한 실천 방법과 기술을 학습한다.
-
- 2학년 1학기 [0002795] 빈곤론 (Poverty and Social Welfare)
- 사회구조적인 빈곤 문제의 현황과 빈곤 문제의 발생 원인을 학습하고, 사회복지를 포함한 다양한 빈곤에 대응하는 정책과 방안을 학습한다.
-
- 2학년 1학기 [CGB6003] 사회문제론 (SOCIAL PROBLEMS)
- 사회복지제도는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주된 사회적 대책이라는 관점에서 사회문제를 이론적으로 접근하고 분석하는 방법을 이해하고, 한국사회의 대표적인 문제들 각각을 분석하여 사회적 예방 대책 및 해결대책을 연구함과 어울러 구체적 사회문제 분석에 대한 연구 과제를 수행한다.
-
- 2학년 1학기 [CGB6005] 사회복지원서강독 (READINGS IN SOCIAL WELFARE)
- 원서를 통해 사회복지학의 이론과 방법론 그리고 실천분야를 분석,이해한다.
-
- 2학년 1학기 [0010832] 사회서비스개론 (Social Service)
- 이 과목의 목표는 사회서비스의 전반적인 정책과 실천의 이슈를 학습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사회서비스의 개념과 범위, 사회서비스의 수요와 공급의 다양한 이슈 등을 학습한다. 특히 아동, 장애인, 노인, 정신질환인, 노숙인 등이 집과 지역사회에서 적절한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건강하고 독립적으로 생활하도록 커뮤니티케어의 정책과 실천 방안에 대해 배운다.
-
- 2학년 1학기 [CGB6004] 아동복지론 (CHILD WELFARE)
- 아동복지의 개념과 가치에 대한 이해, 아동복지의 역사, 정책과 제도, 실천대상과 관련 서비스, 실천 방법과 기술등의 이해를 도모한다. 나아가 한국에서 사회복지사들이 관여하는 아동복지 관련영역을 고찰함과 아울러 외국의 아동복지에서 우리의 현실에 적응 가능한 부분을 모색한다.
-
- 2학년 2학기 [CGB6017] 사회복지실천기술론 (SKILLS AND TECHNIQUES FOR SOCIAL WORK PRACTICE)
- 이 과목에서는 개인과 가족, 집단의 사회 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사회복지사가 숙지해야 하는 다양한 실천기술, 기법, 지침 등에 초점을 맞춘다. 특히 사례연구와 역할연습을 통해 실천기술, 기법, 지침을 실천 대상에게 적용하며, 실제에 개입하고 평가하는 연습을 강조한다.
-
- 2학년 2학기 [CGB6011] 지역사회복지론 (COMMUNITY WELFARE)
-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접근하는 사회복지실천방법으로써 지역사회 원조기술의 이론과 방법을 습득하고, 나아가 다양한 실천분야를 이해함으로써 지역사회복지실천을 위한 전문 사회복지사로서의 능력을 배양하고 향상시킨다.
-
- 2학년 2학기 [CGB6018] 노인복지론 (SOCIAL SERVICES FOR THE ELDERLY)
- 노인복지는 사회복지 정책과 서비스의 틀 속에서 노화와 노인의 특성을 고려하여 적절한 정책 프로그램 및 서비스를 계획하고 실천하는 활동이다. 본 과목은 노화에 따른 개인의 신체적, 심리적 및 사회적 요인의 변화와 노인문제를 이해하고 이에 근거한 노인복지 정책 프로그램과 실천기술을 개괄적으로 연구한다.
-
- 2학년 2학기 [CGB6010] 사회보장론 (SOCIAL SECURITY)
- 본 과목에서는 우선 사회보장을 이해하기 위해 복지국가에서의 사회보장의 위치, 사회보장의 개념과 그 역사에 대해 알아본다. 그리고 선진국과 한국의 다양한 사회보장제도의 내용들에 대해 파악하고, 사회보장제도가 미치는 효과를 국민경제, 고용, 가족차원에서 알아보도록 한다. 나아가 복지국가의 후퇴 또는 신자유주의의 도래에 따른 사회보장제도의 과제와 전망에 대해서도 이해하도록 한다.
-
- 2학년 2학기 [CGB6001] 사회복지윤리와철학 (SOCIAL WORK PRACTICE ETHICS)
- 사회복지를 이해하는데 기본적인 가치와 철학, 그리고 윤리학에 대해 강의하고, 이를 바탕으로 실천 현상에서 전문가로서 갖춰야 할 가치관과 윤리관에 대해 강의 한다. 또한 현장에서 경험케 되는 윤리적 갈등상황을 개괄적으로 소개하며 사회복지사가 현장에서 클라이언트에게 직접, 간접으로 개입할 때, 경험하게 되는 윤리적 논점에 관해 논의한다.
-
- 2학년 2학기 [CGB6020] 사회복지자료분석론 (DATA ANALYSIS FOR SOCIAL WELFARE)
- 사회복지 조사자료는 양적자료와 질적자료가 있지만 본 과목의 특성상 양적 조사 자료를 분석하는 것만을 다루기로 한다. 우선 양적조사 자료의 기본적 특성과 분석절차를 이해한 후 구체적인 조사질문이나 가설에 따른 통계적 분석방법을 소개한다. 통계적 분석방법을 학부수준임을 고려하여 사회복지 조사자료분석에서 가장 기본적이고 가장 많이 활용될 수 있는 통계기법만을 취급하기로 한다.
-
- 2학년 2학기 [CGB6032] 의료사회복지론 (CURE AND CARE IN SOCIAL WELFARE)
- 노인, 장애인 등 의료적 서비스를 필요로하는 대상자의 특성과 이에 대한 개입방법 및 효과적인 재활방안을 탐색한다.
-
- 3학년 1학기 [CGB6016] 사회복지행정론 (SOCIAL WELFARE ADMINISTRATION)
- 사회복지 행정의 개념과 사회복지 행정의 발전에 기여한 이론을 살펴보고 사회복지 전달체계와 조직화를 이해한 후에 사회복지 조직의 관리 운영에 필요한 기획과 의사결정, 프로그램 설계, 인사관리, 재무관리, 정보관리, 의사전달, 지도력 등을 공부하고 특히 비영리 사회복지 조직에 적용될 수 있는 마케팅 기법과 사회복지 시설의 프로그램 및 서비스의 기획 및 설계에 필요한 욕구조사와 평가조사, 그 밖에 사회복지 조직의 책임성과 변화,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한 지식도 소개한다.
-
- 3학년 1학기 [0001409] 다문화가족복지의이론과실제 (Theories and Practices of Social Welfare for Multi-Cultural Families)
- 다문화가족을 대상으로 한 사회복지실천 방법론에 대한 모색을 목표로 한다. 다문화가족복지에 대한 이론적 논의와 현실적 적용에 있어서의 다양성을 논의해보면서 다문화가족사회복지의 방향성을 모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
- 3학년 1학기 [CGB6014] 장애인복지론 (SOCIAL SERVICES FOR THE HANDICAPPED)
- 이 교과목은 사회복지분야의 한 영역으로서 장애인문제와 장애인복지에 관한 제반이론과 실천영역의 현황과 과제를 이해하고 학습한다. 장애에 접근하는 시각을 포함한 가치와 이념에 대한 이해, 장애문제에 대한 이해, 장애인을 위한 사회적 서비스, 정책과 제도 등이 포괄적으로 다루어져야 한다는 관점에 근거하여 장애인복지의 가치, 이론, 기술에 대한 균형을 유지하면서 한국의 장애인복지분야의 사회복지사로서 실천능력을 향상시킨다.
-
- 3학년 1학기 [0010056] 정신건강사회복지론 (Social Welfare in Mental Health)
- 정신보건 영역에서의 사회사업활동을 통하여 정신질환자와 그 가족 및 공동체를 원조하는 정신보건사회복지사들의 역할을 학습하고, 정신장애인의 지역사회 재활을 증진시키는 전문적인 지식을 습득한다. 또한 다학제간 팀?p활동, 정신의학 이론, 정신장애 판정기준, 지역사회 정신건강 등에 대해서도 학습함으로써 정신보건사회복지사로서의 자질을 향상시키는 데 목적이 있다.
-
- 3학년 1학기 [CGB6009] 청소년복지론 (YOUTH WELFARE)
- 사회복지분야의 한 영역으로서 청소년 문제와 청소년 복지에 관한 제반 이론과 실천영역의 현황과 과제를 이해하고 학습한다. 청소년 복지를 이해하기 위해서 청소년의 발달적 특성에 대한 이해, 청소년을 위한 사회적 서비스, 정책과 제도 등을 포괄적으로 학습한다.
-
- 3학년 1학기 [CGB6023] 프로그램개발과평가 (PROGRAM DEVELOPMENT AND EVALUATION)
- 본 교과목은 사회복지사들이 프로그램을 통해 서비스를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프로그램 기획, 운영, 평가 등과 관련된 내용으로 교과목을 구성한다. 이를 통해 사회복지 프로그램을 효과적으로 기획하고 관리하며 평가하는 문제를 다루어, 사회복지사의 전문성을 보다 증진시키는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
- 3학년 2학기 [CGB6022] 사회복지정책론 (SOCIAL WELFARE POLICY)
- 사회복지정책의 이념체계를 이해하고 복지수준을 나타내는 사회지표의 의미, 한국의 사회지표체계 등을 이해하게 된다. 사회복지정책의 각론으로, 가족정책, 빈곤정책, 노동정책, 사회보장정책, 환경정책 등에 관한 지식을 습득한다. 또한 불평등의 발생원인과 그 완화대책으로서 조세정책의 중요성과 방법론을 이해하게 된다.
-
- 3학년 2학기 [CGB6024] 사회복지현장실습 (SOCIAL WORK PRACTICUM)
- 현장실습을 통해 사회사업의 가치 및 윤리, 지식 그리고 사회사업실천과정 및 기술을 실제에 적용함으로써 전문직의 사명감과 실천능력을 겸비한 사회복지실천가를 교육, 훈련하는 것이다. 따라서 본 과목은 실천교육으로 적합한 사회복지 실무현장에 학생들을 배치하여 1주일에 하루 (8시간) 실제로 사회복지기관에서 교육받도록 한다.
-
- 3학년 2학기 [0010062] 가족상담및가족치료 (Family Counseling and Family Therapy)
- 가족의 문제를 해결하고 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전문적 실천기술로서 가족치료의 주요모델과 실제를 학습하는데 초점을 둔다. 이를 위하여 가족체계이론의 주요개념을 이해하고, 사례분석과 역할연습을 통하여 가족상담 및 치료의 과정과 기법을 훈련한다.
-
- 3학년 2학기 [CGB6039] 가족정책론 (Family Policies)
- 가족정책론은 사회정책에 대한 일반적 이해를 기반으로 가족과 관련된 법, 제도 및 정책에 초점을 둔다. 우리나라의 가족정책 현황과 실태, 외국의 가족정책 사례 등을 고찰하고 가족정책의 역사적 발달 과정에 대한 이해를 통해 가족문제 해결을 위해 마련되어야 할 구체적인 정책 영역과 과제를 개발하는데 목적을 둔다.
-
- 3학년 2학기 [0004140] 국제사회복지론 (International Social Welfare)
- 국제사회복지론은 국제 비영리기구나 해외 사회복지기관으로 나가기 위한 토대를 제공하는 교과목이다. 국제사회복지론의 개념, 범위, 이론, 실천 방법을 학습함으로써 국제사회복지 분야 전문가로 성장하게 한다.
-
- 3학년 2학기 [0010833] 사회복지와사회적경제 (Social Welfare and Social Economy)
- 복지국가의 위기와 함께 대안적 영역으로 주목받고 있는 사회적 경제에 대해 사회복지의 관점에서 살펴본다. 사회적 경제의 개념, 원리, 역사 및 이론적 토대 등에 대해 학습하고, 이를 바탕으로 다양한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대안으로서 사회적 경제의 가능성과 발전 방향에 대해 모색한다. 사회적 경제와 관련된 거시적, 이론적 지식과 함께 한국의 다양한 사회적 경제조직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사회적 경제 영역에서 활동하기 위해 필요한 실무적 역량을 기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 3학년 2학기 [0001411] 학교사회복지론 (School Social Work)
- 이 교과목은 학교폭력과 비행 등 학생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사회복지 실천방법으로, 학교사회사업의 필요성과 개념, 실천대상과 실천방법, 제도를 이해하게 함으로써 실천현장인 학교를 중심으로 한 학교사회복지사의 전문적 실천능력을 배양한다.
-
- 4학년 1학기 [0010057] 사회복지법제와 실천 (SOCIAL WELFARE LAWS AND PRACTICE)
- 사회복지법의 기본시각으로, 사회복지법의 개념, 생존권, 사회복지의 가치와 목적 및 일반 원리를 고찰하고 사회복지법제의 생성과정과 범위 및 구조를 파악한 후, 우리나라 사회복지법의 분야별 법 내용들을 학습하여 사회복지 프로그램이 어떠한 법제 아래서 수행되어지는가를 이해함으로써 사회복지실천에 있어서 법 내용을 응용하는 능력을 향상시킨다.
-
- 4학년 1학기 [0010058] 복지국가론 (Welfare State)
- 복지국가의 태동과 발전, 변화의 과정을 이해하고, 서구의 여러 복지국가의 특징과 한국 복지국가의 특징과 발전 과정을 학습한다.
-
- 4학년 1학기 [0004141] 사회복지현장실습2 (Social Work Practicum2)
- 사회복지현장실습2는 사회복지현장실습을 마친 학생들을 위한 심화 교과목이다. 본 교과목은 사회복지현장실습을 마친 학생들에게, 추가 심화실습을 하게 함으로써 사회복지기관과 지역복지현장에 대한 이해를 폭넓게 하는데 목표가 있다.
-
- 4학년 1학기 [CGB6025] 여성복지론 (SOCIAL SERVICES FOR WOMAN)
- 여성복지의 개념과 가치에 대한 이해, 여성주의적 관점의 변천과정, 양성평등의 관점에서 본 여성문제에 대한 이해와 이를 해결하기 위해 여성주의적 관점을 적용한 사회복지정책과 실천방법에 대한 이해를 도모한다. 아울러 여성복지 실천대상과 관련서비스에 대한 이해 및 여성복지정책에 대한 현황과 전망 등을 학습한다.
-
- 4학년 2학기 [0007327] 복지전문가를 위한 캡스톤 디자인 (Capstone Design for Social Worker)
- 본 과목은 대학 재학중 학습한 전공 내용을 바탕으로 사회복지 현장에서의 실질 과제를 기획, 수행, 분석하는 교과목으로서, 지역사회 사회복지기관에서 요구하는 문제해결 능력, 협업 능력, 실무 능력을 갖춘 사회복지사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한 학기동안 지역사회의 사회복지기관과 연계된 프로젝트를 직접 기획하고 수행하고 평가할 것이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사회복지기관에서의 요구에 실질적으로 부응하는 사회복지 기획력과 수행능력을 갖출 수 있다.
-
- 4학년 2학기 [CGB6040] 사례관리론 (CASE MANAGEMENT IN SOCIAL WORK PRACTICE)
- 사례관리는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의 제반 모델들의 원칙들이 실천현장에서 적용되는 과정을 이해하는데 초점을 둔다. 사례관리 개념, 특징, 역사, 실천과정, 사례관리자 역할, 사례관리의 대상이 되는 클라이언트들의 특성 및 욕구에 기초하여 실천하는 방식에 대한 내용을 포함한다.
-
- 4학년 2학기 [CGB6030] 사회복지세미나 (SEMINAR IN SOCIAL WELFARE)
- 사회복지관련 워크숍을 통하여 각 복지분야의 실무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기술 과 기법 등을 습득하고, 현재의 쟁점과 대안을 모색하여 사회복지학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