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pt. of Social Welfare
사회복지학과
인천대학교 사회복지학과는 인천을 포함한 수도권 지역의 사회복지 욕구에 부응하기 위해 설립되었습니다. 2006년 사회복지학전공으로 시작하여 2011년 독립학과인 사회복지학과를 설치하였으며, 2010년부터 배출된 졸업생들은 사회복지 실천현장, 행정기관, 공기업, NGO 등에서 활발히 활동하며 사회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지역사회의 복지욕구를 충족시키고 사회문제를 해결할 사회복지 전문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인천대학교 사회복지학과는 사회복지의 기본 철학, 정책, 행정, 서비스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고 사회현상 및 사회문제에 대한 비판적인 시각을 키울 수 있는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 내 다양한 공공기관과 업무 협약을 체결하여 사회복지 현장을 방문 및 체험할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교육목표
- 인천대학교 사회복지학과는 21세기 복지국가 실현 및 지방화에 따른 지역사회 중심의 복지 공동체 수립을 위한 전문인력 양성을 최우선 과제로 삼고 다음과 같은 교육 목표를 수립하여 교육 프로그램에 반영하고 있습니다.
- 사회문제에 대한 지식과 함께 비판적으로 사고하는 능력을 연마하도록 하여 사회문제 해결을 위해 다각적인 방안을 탐구할 수 있는 연구자로서의 자질을 개발한다.
- 사회복지 실천현장에 필요한 기본적인 실천 능력을 배양하고 특정 사회복지 영역에 대한 지식과 대응기술을 습득하도록 하여 전문가로서의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한다.
- 사회변화를 이해 및 예측하고 이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지닌 미래 지향적 사회복지사를 양성한다.